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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 프로그래빙
-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 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
- 이미 계산된 결과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한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탑다운 / 보텀업) 으로 구성된다 (하향식 / 상향식)
- 동적 계획법이라고도 부름
- 자료구조에서 동적 할당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서 다이나믹은 별다른 의미 없이 사용됨
조건
- 최적 부분 구조(Optimal Substructure)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중복되는 부분 문제(Overlapping Subproblem)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피보나치 수열
대표적인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
앞 두 수를 더한 값이 피보나치 수열의 값
각각의 항이 인접한 다른 항들의 관계식일 경우 점화식이라고 한다an = an-1 + an-2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러한 수열을 배열이나 리스트를 이용해 표현한다.
def fibo(x):
if x == 1 or x == 2:
return 1
return fibo(x-1) + fibo(x-2)
print(fibo(4))
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 분석
- 단순 재귀 함수로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면 지수 시간 복잡도를 가지게 된다
- 하나가 여러번 호출됨 ex) f(2) => 중복되는 부분 문제
- 시간 복잡도 O(2^N)
따라서 한번 해결한 문제에 대해서 기록해놓는게 수행시간에 좋다
피보나치 수열의 효율적인 해법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 최적 부분 구조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다
- 중복되는 부분 문제 :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한다
메모이제이션 (Memoization) top-down 방식
-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
- 시간 복잡도는 O(N)
-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
-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온다
-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Casing)이라고도 한다
top-down VS bottom-up
- 탑다운(메모이제이션) 방식은 하향식, 보텀업은 상향식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 형태는 보텀업
- 이 때 결과 저장용 리스트는 DP 테이블이라고 부른다
- 엄밀히 말하면 메모이제이션은 이전에 계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해두는 넓은 개념
- 따라서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국한된 개념은 아니다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담아 놓기만 하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해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피보나치 수열 : 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d = [0]*100
def fibo(x):
if x == 1 or x == 2:
return 1
if d[x] != 0 :
return d[x]
d[x] = fibo(x-1) + fibo(x-2)
return d[x]
print(fibo(99))
피보나치 수열 : 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d = [0]*100
d[1]=1
d[2]=1
n = 99
for i in range(3,n+1):
d[i] = d[i-1] + d[i-2]
print(d[n])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VS 분할 정복
- 둘 다 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 때 사용할 수 있다
- 닥은 문제로 나누고, 이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
- 차이점은 부분 문제의 중복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서는 각 부분 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부분 문제가 중복된다
- 분할 정복 문제에서는 동일한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계산되지 않는다.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 주어진 문제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가장 먼저 그리디, 구현, 완전 탐색 등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
- 다른 알고리즘으로 풀이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고려
- 일단 재귀 함수로 비효율적인 완전 탐색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 (탑다운) 작은 문제에서 구한 답이 큰 문제에서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면,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
- 일반적인 코딩 테스트 수준에서는 기본 유형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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