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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뱀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복사
9
예제 입력 2 복사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복사
21
예제 입력 3 복사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복사
13
✍ 접근
- BFS
- 시뮬레이션 / 구현
- 뱀이 이동하는 경로를 다른 deque에 저장해두고 꺼내 쓰는 아이디어가 중요
정답코드
# ✨ 입력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K = int(input())
board = [[0]*N for _ in range(N)]
dt = deque([])
# ✨ 준비 1
for _ in range(K):
a,b = map(int,input().split())
board[a-1][b-1] = 2 # 사과 위치
L = int(input())
for _ in range(L):
a,b = map(str,input().split())
dt.append((int(a),b)) # 시작시간과 방향
dx = [0,1,0,-1]
dy = [1,0,-1,0]
# ✨ BFS
def BFS(x,y):
dq = deque([])
dq.append((x,y))
board[x][y] = 1
tail = deque([])
tail.append((x,y))
cnt = 0
i = 0
while dq:
xx,yy = dq.popleft()
if dt and dt[0][0] == cnt:
t,d = dt.popleft()
if d == 'D':
i+=1
elif d == 'L':
i-=1
nx = xx+dx[i%4]
ny = yy+dy[i%4]
if 0<=nx<N and 0<=ny<N:
if board[nx][ny] == 0:
tx,ty = tail.popleft()
board[tx][ty] = 0
tail.append((nx,ny))
cnt+=1
board[nx][ny] = 1
dq.append((nx,ny))
elif board[nx][ny] == 2:
tail.append((nx,ny))
dq.append((nx,ny))
cnt+=1
board[nx][ny] = 1
elif board[nx][ny] == 1:
cnt+=1
break
elif nx == N or nx <0 or ny == N or ny<0:
cnt+=1
break
return cnt
print(BFS(0,0))
해설
입력
- 문제에서 나온 값을 입력받는다
준비
- board에 사과의 위치를 2로 넣어준다
- dt에 시작시간과 방향을 넣어준다
- dx, dy에 오른쪽, 아래, 왼쪽, 위 순서로 좌표를 넣어준다
BFS
- bfs를 돌면서 board를 1로 초기화 == 뱀이 있다
- 그리고 tail = 꼬리 정보를 저장하는 deque 자료구조에 좌표를 넣어주고
- cnt를 0으로 초기화한다 == 시간 저장
- i를 0으로 초기화한다 == 방향 저장
- while을 돌면서
- 만약 dt가 존재하고(방향을 바꾸는 deque), dt의[0][0]이 cnt와 같다면
=> 방향을 바꿔야 할 때가 되었다면
dt.popleft()를 하고- 만약 두번째 인자가 'D'라면 방향에 1을 더해주고
- L이라면 방향 i 에서 1을 빼준다
- nx와 ny를 구해준다 i%4를 하는 이유는 i가 4 이상으로 커지거나 -4 이하로 작아질 때를 대비한 것
- 만약 nx와 ny가 board 안에 있을 때
- 위치한 곳에 아무것도 없다면
tail.popleft()로 맨 처음에 들어갔던 == 꼬리부분을 빼내고
board[tx][ty]를 0으로 초기화한다
그리고 tail에 새로운 좌표를 넣고
cnt를 1 추가한다
그 후 뱀 머리가 향하는 곳을 1로 초기화하고
dq에 append해준다 - 위치한 곳에 사과가 있다면
tail을 뽑아서 꼬리부분을 삭제하지 않는 것만 빼고 나머지는 다 같다 - 만약 위치한 곳이 1이라면 == 몸통을 만났다면!!
cnt에 1을 추가하고
게임을 끝낸다
🚨 이 부분도 고민이 많았다. 꼬리가 먼저 삭제되고 머리가 움직이면 꼬리가 사라진 부분은 가도 되는거 아니야1?! 라고 생각하다가 몇번 틀려먹음
그렇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고 그냥 문제에 나와있듯이 머리 이동 -> 꼬리 이동이다
- 위치한 곳에 아무것도 없다면
- 만약 nx와 ny가 board 밖에 있다면?
🚨 여기서 많이 틀렸다, nx와 ny가 N일때와 0보다 작을 때를 둘 다 확인해줘야 한다
- 만약 dt가 존재하고(방향을 바꾸는 deque), dt의[0][0]이 cnt와 같다면
⭐ 배움
- BFS + DP
- 재미있는 문제였다
- 방향을 저장하는 부분이 특히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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