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입력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동굴의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N이 주어진다. (2 ≤ N ≤ 125) N = 0인 입력이 주어지면 전체 입력이 종료된다.
이어서 N개의 줄에 걸쳐 동굴의 각 칸에 있는 도둑루피의 크기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도둑루피의 크기가 k면 이 칸을 지나면 k루피를 잃는다는 뜻이다. 여기서 주어지는 모든 정수는 0 이상 9 이하인 한 자리 수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한 줄에 걸쳐 정답을 형식에 맞춰서 출력한다. 형식은 예제 출력을 참고하시오.
예제 입력 1 복사
3
5 5 4
3 9 1
3 2 7
5
3 7 2 0 1
2 8 0 9 1
1 2 1 8 1
9 8 9 2 0
3 6 5 1 5
7
9 0 5 1 1 5 3
4 1 2 1 6 5 3
0 7 6 1 6 8 5
1 1 7 8 3 2 3
9 4 0 7 6 4 1
5 8 3 2 4 8 3
7 4 8 4 8 3 4
0
예제 출력 1 복사
Problem 1: 20
Problem 2: 19
Problem 3: 36
✍ 접근
- BFS로 접근하려 했으나, 최단거리가 아니라 최단 소모비용이라는 점 + 그 비용은 board에 명시되어 있다는 점을 생각하기! => 다익스트라
정답코드
# ✨ 입력
import sys
import heapq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dx=[-1,0,1,0]
dy=[0,-1,0,1]
cnt = 0
# ✨ 문제 조건대로 진행
while N!=0:
cnt+=1
board = [list(map(int,input().split())) for _ in range(N)]
ch_board = [[-1]*N for _ in range(N)]
hq = []
heapq.heappush(hq,(board[0][0],0,0))
ch_board[0][0] = 0
# ✨ dijkstra
while hq:
val,x,y = heapq.heappop(hq)
# ✨ 출력
if x == N-1 and y == N-1:
print(f'Problem {cnt}: {val}')
break
# ✨ 상하좌우 확인
for i in range(4):
nx = x + dx[i]
ny = y + dy[i]
if 0<=nx < N and 0<=ny<N and ch_board[nx][ny] == -1:
ch_board[nx][ny] = 0
heapq.heappush(hq,(val+board[nx][ny],nx,ny))
N = int(input())
입력
- 입력받는다.
- dijkstra를 쓸 예정이기 때문에 heapq도 import해온다
문제 조건대로 진행
- N이 0일 아닐 때만 while문을 계속 돌린다
- 출력에서 필요한 cnt 값을 구하기 위해 cnt를 1씩 더해주고
- board와
- 방문 정보를 저장한 ch_board를 초기화시킨 후
- hq에 heapq.heappush(hq,(board[0][0],0,0)) 를 넣어준다
board값이 가장 먼저 들어가는 건 작은 값부터 정렬되게 하기 위함! - ch_board 초기값을 0으로 리셋해준다
dijkstra
- val,x,y를 가져와서
- 만약 x와 y가 끝에(N-1)에 도달했을 때
- f-string문으로 print해주고 break으로 이중 while문을 빠져나가준다
- for i in range(4)를 돌면서 상하좌우 값을 구해준다
- 구한 상하좌우 좌표값이 board를 넘지 않고 방문하지 않았을 경우에만
- ch_board에 방문 정보를 저장해주고
- hq에 heappush해준다 (val+board[nx][ny] => 이 전까지 돈 값 + 이번 nx,ny가 들어왔을 때 추가되는 값
🤔 여기서 BFS문제를 풀 때처럼
if 0<=nx < N and 0<=ny<N and ch_board[nx][ny] == INF:
if ch_board[nx][ny] > val+board[nx][ny]:
ch_board[nx][ny] = val+board[nx][ny]
heapq.heappush(hq,(ch_board[nx][ny],nx,ny))
이렇게 ch_board를 INF로 초기화시키고 val+board[nx][ny]를 넣어서 확인하지 않는 이유
=> heap 자료구조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 작은 값을 계속 확인해서 집어넣을 필요가 없다
=> heappop을 했을 때 튀어나오는 것은 이미 가장 작은 값이기 때문에!
⭐ 배움
- BFS로 풀 수 있는 문제와 Dijkstra를 사용해야 효율적으로 풀 수 있는 문제를 보는 감을 길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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